제게 있어 '인생에 있어서 공부의 끝은 없다.' 라는 말은 우리 아버지를 보면서 깨닫게 된 말입니다. 저의 아버지께서는 제가 어릴 적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셨다고 했습니다.

주말에 가끔씩 가족여행을 갈 떄도 물론 많았지만 집에서 공부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전문대를 졸업하셨지만 대기업에 입사를 하셨습니다. 그런데 승진이 더뎌서 고민이셨는데 알고 보니 전문대 출신이 그 이유임을 알고 다시 4년제 대학교를 나오셨습니다. 주경야독으로 낮에는 회사에서 일사히고 밤에는 학교에서 공부하셨다고 합니다. 기억은 나지 않지만 제 나이 5살이었을때쯤 아버지의 졸업식에 참석했던 어릴 적 사진도 있었습니다.

어렸을 적 저희 집은 독특했습니다. 아버지께서 매일매일 공부를 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자식들이 공부하는데 방해하지 않기 위해 부모들이 조용히 집에서 지내는데 저희 집은 조금 반대로 아버지께서 거실책상에서 공부를 하셨고 저와 동생은 눈치보며 방에서 나가지 않고 조용히 아버지 따라 공부를 해야만 했습니다.

모든 부모의 마음이 같겠지만 특히 아버지께서는 공부를 잘하는 사람을 좋아했습니다.

제가 중학생이 될 무렵 저 역시 공부를 열심히 하고자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기를 구입했습니다. 비싼 가격이었지만 어머니께 사달라고 조르고 끝내 구입을 했습니다. 광고를 너무 열심히 봤었던 것 같습니다. 그 기기만 있으면 '이젠 전교 1등은 시간문제다.' 라고 생각했을 정도 였으니 말입니다.

정말 안타깝게도 저에게는 집중력 향상을 위해 구입한 고가의 그 기기느 그저 잠을 잘 자게 하는 기기에 불과했습니다. 시험전날에도 집중해서 공부하며 밤을 새보겠다는 다짐을 하여도 그 기기 하나만 있으면 그냥 숙면모드로 돌아갔습니다. 아버지는 저와 다르게 그런 기기 없이 자리에 한번 앉으면 일어나실 줄 몰랐습니다.



아마 저는 그때당시에 저만의 목표가 없었고 그냥 하는 공부였다면 아버지께서는 이루고자 하시는 꿈이 있으셨기에 가능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던 어느 늦은 밤, 잠을 자다가 화장실에 가게 되었는데 우연히 아버지와 어머니께서 심각한 얘기를 나누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술을 잘 못 드시는 아버지께서 놀랍게도 술을 마신 상태셨고, 더욱더 놀라운 것은 눈물을 흘리고 계셨습니다.

무슨 일이 있언느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다음말 아버지께서는 저와 제 동생을 불러서 회사를 그만두게 되었다는 말씀을 하셔습니다. 그때 당시 IMF로 많은 사람들이 회사를 그만두게 되었는데 아버지도 그중 한명이 되셨던 것이 었습니다. 아버지께서 다니셨던 대기업의 생활이 20년이 훌쩍 넘었었습니다. 오랜 시간 함께한 회사생활을 청산한 것이 시원섭섭했을까요? 어젯밤 처음보는 아버지의 눈물에 저는 놀랍고 저 또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서랍에서 각종 자격증을 꺼내 오시면서  "걱정하지 말거라 내가 이래뵈도 자격증이 이렇게 많다. 너희들 먹고 사는데 지장 없도로고 할 테니 각자의 신분에서 최선을 다해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버지의 가족을 위한 책임감에 감동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아아버지께서는 새로운 직장을 구했습니다.



당시 집은 울산이었는데 회시가 창원에 있어 떨어져 지내야 했습니다. 3년을 그렇게 떨어져 지내면서 아버지가 많이 그립고 보고 싶었습니다. 같이 있을 때는 전혀 몰랐습니다. 그런데 늘 함께했던 아버지가 없으니 허전하고 보고 싶어졌습니다.

3년 후에 다함께 제회한 날을 기념으로 근사한 곳에서 저녁을 함께 했고 아버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우리가족 다시는 헤어지지 말자." 라고 말입니다. 저는 아버지를 존경합니다.

목표가 뚜렷했고 무슨 일이든지 대충 하는 법이 없습니다. 제가 그 성격의 반만 닮았다면 참 좋았을테데 아쉽습니다. 가족을 위해 희생하시며 평생을 살아온 저의 아버지를 저는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아버지의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 가족이 있습니다.

요즘 손자보고 싶다고 집에 놀러오라고 하시는데 휴가 한번내서 오랜만에 가족들이 다 모여 좋은 곳에서 힐링이라도 하고 와야 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