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매장에서는 옐로아이디에 이어 카카오톡 친구의 활성화를 위하여 도도포인트를 도입하였습니다.

도도포인트는 말그대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것인데 각 매장의 컨셉에 맞게 적립률을 다양하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면 1p적립되고 3p가 쌓이면 사은품을 드리고 5p가 되면 더 큰 사은품을 드리는 방식 이라든지, 매 구매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하는 방식등 여러 가지로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도도포인트를 고객에게 드리는 방식은 우선, 매장에서 만들어놓은 옐로아디와 도도포인트를 연동을 시킵니다. 이 부분은 도도포인트업체 직원이 해줍니다.

그리고 도도포인트업체 에서 제공해주는 태블릿pc에 고객이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우리매장의 옐로아디에서 고객의 카카오톡으로 포인트가 전송이 됩니다.

향후 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옐로아이디와 친구를 맺어야 가능한 부분으로 자연스런 친구추가를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채택한 방식은 25,000원 이상 매 구매시 2,500p가 적립되어 5,000p부터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즉, 3번째 방문부터 5,000p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단골을 유치하도록 한 것입니다.

도도포인트를 사용하면서 옐로아이디 친구수도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하루에 6명 정도로 가입이 되었다가 도도포인트를 사용하면서 하루30명에서 70명정도 가입 되었습니다.

태블릿pc를 이용하여 하루단위, 주단위, 월단위로 자세한 통계를 볼 수 있고 적립률이 높았던 시간대나 이용자의 성별 나이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옐로아이디 친구수를 확보하는 이유는 매장의 친구수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브랜드파워를 높이는 효과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친구들에게 카카오톡으로 단체문자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단체문자를 통해 제품을 홍보, 이달의 프로모션, 할인쿠폰 등 여러 가지 마케팅을 구사할 수가 있어 굉장히 유용한 플렛폼이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6,400명 정도 친구추가가 되어 있는데 단체문자로 할인쿠폰을 전송하면 쿠폰사용 기간내에 방문해주시는 고객 수는 대략 100명 정도로 길거리 전단지를 하루 온종일 돌리고 회수되는 양과는 비교할수 없는 수치입니다.

도도포인트를 사용하는 매장수는 해가 지날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도도포인트를 모르는 사람도 많았지만 몇 달이 지난 지금은 도도포인트를 알고 오시는 분들도 계실정도로 알려졌습니다.

도도포인트는 각 매장의 상황에 맞게 설정 된 것이기 때문에 도도포인트 가맹점끼리는 공유가 되지 않지만 나이, 성별정도는 공유가 됩니다. 



옐로아이디의 단체문자중에서도 타켓을 설정하여 문자를 보낼수도 있는데 나이와 성별을 분리하여 보낼수가 있습니다. 저희 안경원에서는 예를들어 컬러렌즈 신제품을 젊은 여자고객님 대상으로 카카오톡 문자를 보내고, 누진다초점행사는 40대이상의 모든고객님들께 카톡문자를 보냅니다.

정확한 타겟팅은 저비용 고효율로 이어지는 중요한 대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도도애드' 라는 페이스북을 활용한 마케팅방법도 있는데 최근에 저희 매장에서 직접 실행해 보았습니다.

한달동안 이뤄지는 이 서비스는 직역을 설정하고 페이스북에 10일정도 게시한 뒤 20일동안 매장에 사람들을 분석하여 보고해줍니다.

그 부분은 다음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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