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리뿌리효능 부작용 우슬 먹는법
우수리뿌리는 인체에 굉장히 좋은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여러 매체에서도 소개되곤 했었는데요. 우수리는 소의 무픞과 흡사하다고 해서 쇠무릎이라고도 불리고, 우슬이라고도 불립니다. 어릴적 저희 할머니께서는 허리가 아프실때 마다 우수리를 끓여서 드시곤 하셨습니다.
다양한 우수리효능을 4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1. 소의 무릎과 닮아 쇠무릎이라 불리듯 실제 무릎이나 연골, 허리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우수리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칼륨, 그리고 사포닌, 항염작용으로 특효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마라톤을 하면서 '정력의 기초는 다리의 튼튼함에서 비롯된다' 는 말을 들었습니다. 2. 우스리뿌리효능으로 다리를 튼튼하게 해주며, 정력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노인의 요실금에 사용되는 약제중 하나라고 합니다.
3. 우수리뿌리는 혈액순환장애를 겪으시는 분께도 도움을 줍니다. 어혈을 없애주는 역할로 혈액개선에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또한, 4. 콜레스테롤을 억제해주어 성인병예방에도 좋습니다.
5. 우수리뿌리는 성인들만 먹는것이 아닙니다. 며칠전 어린이 영양제 광고를 봤는데 남자아이가 여자애 둘을 만나면서 서로 인사하는 가운데 여자아이 한명이 유독 키가 작은걸 보고 '여동생이야?' 라고 했더니 그 여자아이는 '친구거든!!' 하면서 욱하던 장면이 생각나네요. 우수리뿌리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사포닌과 칼슘으로 키 크는데도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이좋은 우수리뿌리도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사항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의 근육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선근증을 앓는분, 생리가 정상인보다 많은 경우에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우수리뿌리 먹는법은 말린 것을 차로 먹거나 중탕으로 내려 먹을수 있습니다. 차로 먹을때는 말린 우수리뿌리 20g + 물2리터를 넣고 함께 끓여주는데, 끓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약한불로 한시간 정도 더 끓인후 먹으면 됩니다. 그외에 즙이나 환으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