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에 피해야할 음식 이것만은!
건강검진을 통해 알게된 사실은 저에게 지방간이 있다는 것인데요. 보통 지방간 하면 술을 많이 마셔서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술을 잘 마시지 않는 저로선 믿어지지 않는 사실이었습니다. 알고보니 지방간은 알콜에 의한 것과 탄수화물에 의한 것으로 나뉘어 졌습니다. 술을 안마시는 대신 안주를 먹었던 저는 탄수화물에 의한 지방간이었습니다.
지방간은 말그대로 간에 지방이 누적되어 쌓여있는 상태로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최악의 경우 간암까지 갈수있다고 합니다.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만이 살길이라고 의사는 알려주었는데요. 맛있는 것은 대부분 놓치지 않고 먹는 편으로 지방간에 피해야할 음식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알콜성 지방간과 직결되는 술을 피해야 합니다. 술은 정상적인 간에서 지방이 쌓이는 중추적 역할을 합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간은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 끊임없는 해독작용을 하면서 쉽게 피로해집니다. 자주 술을 마시는 사람 혹은 과음을 잘 하는 사람은 지방간일 확률이 높습니다. 지방간에 피해야할 음식이라고 표현하기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술은 반드시 피해야 할 1순위입니다.
두번째로 패스트푸드 및 인스턴트 입니다. 아마도 제가 지방간으로 판명난 주된 이유가 인스턴트 음식을 즐기기 때문일 것 같은데요. 바쁜일로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기 보다는 햄버거나 치킨, 튀긴음식, 라면등등을 주로 먹었습니다. 지방간이 있으시거나 없는 분들도 잦은 인스턴트 음식은 지방간에 피해야할 음식 중 하나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 입니다.
세번째 지방간에 피해야할 음식은 '고기(육류)' 인데요. 안경사로서 첫발을 내딛으면서 윗 선배들이 안경가루를 많이 마시니까 고기를 많이 먹어야 목이 나아진다는 말을 자주 들으면서 거의 매일같이 먹었던 것이 고기였는데요. 요즘 고기 다이어트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고기의 지방은 제외하고 먹는 것이 지방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간에 피해야할 음식 이것만은 꼭 피해야할 것들중 하나로 초코렛 같은 달달한 과자류 인데요. 당이 많은 음식들은 지방간의 수치를 증가시켜 과도한 섭취는 좋지않다고 합니다. 효리네 민박에서 아이유가 초코렛을 먹을때면 저도 따라 먹기도 할만큼 좋아하는데요.
지방간에 피해야할 음식을 정리하면서 스스로가 지방간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게 되었고 나쁜 식습관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채소도 곁들이는 식단조절과 간단한 스트레칭이라도 할수있도록 간단한 운동도 해서 건강한 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